1. 개요
MSI(Maritime Strategies International) 은 영국의 해운 시황 분석 전문기관이다.
이 기관에서는 분기별로 주요 선종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러한 보고서는 해운시장에 대한 전문적인 시각을 기르고, 향후 대응 방안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조선업/해운업 종사자 또는 취업준비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라고 볼 수 있겠다. 한국에서는 KOBC(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독점 계약을 맺어 한글 요약본을 배포하고 있다. 이를 좀 더 읽기 쉽게 정리해 보았다. 원문 보고서는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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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요약
23년 1분기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건화물선(드라이 벌크선) 시황은 세계경기가 침체기를 지속하는 만큼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예상보다 체선 변화가 빠르게 완화됨에 따라 선대 운영효율성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시황은 더욱 부정적일 것으로 전망되었다.
유조선의 경우에는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및 미국 원유 수출 확대 등으로 시황 강세 전망을 유지했다. 또한 러시아 석유 금수조치에 따른 유조선 항해 거리 증가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컨테이너선의 경우 지난 팬데믹 기간 동안 상당한 물량이 발주되었기 때문에 컨테이너선 운임이 꺾인 상반기에는 수요 부진이 이어지고, 하반기에 소폭 회복이 예상되나 수급 불균형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3. 건화물선
1) 수요
건화물선 수요 관련하여, 중국 정부에서 부동산 경기와 인프라 투자 정책을 발표함과 동시에 석탄 가격이 낮게 유지되어 수입 수요가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건화물선은 ‘23년 물동량이 회복할 전망이다. ‘23년에는 중국의 부동산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철광석 수요가 증가하고 유럽과 인도의 석탄 수요가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23년 물동량은 ‘22년 대비 약 2%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전 전망치보다 상향 조정되었는데, 이는 호주와 브라질의 기후 이슈로 연초 물동량이 부족했음에도 추후 전반적인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철광석 위주로 살펴보면, 철강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에는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고 중국의 부동산 시장이 침체하면서 철강 수요가 감소했었는데, 올해 다시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이 이어지면서 철강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부동산 분야는 중국의 철강 소비량의 1/3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부동산 경기 부양책은 철강 수요와 직결되어 있다. 이에 따라 철광석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는 것이다. 이의 대부분은 브라질과 호주에서 수출되는 물량으로 예상된다.
석탄의 경우, 수요가 위축되어 있었지만, 올해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의 기온이 평년보다 온화하게 이어져 수요를 줄이는 원인으로 작용했지만, 러시아 금수조치 이후 러시아의 천연가스를 대체하기 위한 석탄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다만, 중국이 장기적으로 원자재 수입을 축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27년까지의 전망은 감소세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수요는 감소하지만 인도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체 수요는 증가하게 되는 것인데, 인도는 꾸준한 경제성장에 따른 석탄 수요 확대로 수입량도 증가하게 된다.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하는 합계 석탄 수요가 예상되지만, 러시아 경제제재 장기화에 따른 수출 부진 지속, 인도네시아 및 호주의 기후 문제로 인한 운송 차질 등이 수요 증가를 방해할 수 있다.
곡물의 경우, 22/23 시즌 글로벌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소맥의 경우 러시아산 소맥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캐나다산 소맥의 작황이 개선되어 공급 증가를 주도할 것이다. 옥수수와 잡곡의 경우에는 브라질 작황 개선 덕분에 미국, 우크라이나의 수출 부진을 보완할 것이다.
2) 공급
전년도의 건화물선 선대와 선복량이 모두 증가하였으나 올해는 운임 약세에 따라 1/4가량이 인도 지연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공급이 줄어들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건화물선의 시황이 침체기에 들어섰기 때문에 선복의 해체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해체 잔량 대비 신규 발주량이 적어 선대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3) 종합
중국의 코로나 봉쇄 조치 해제 및 리오프닝에 따라 체선이 감소하게 되어 선대의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이에 따라 수급이 원활해졌으나, 유럽의 러시아산 석탄 금수조치로 인해 효율성이 제한된다. 선대 운영효율성이 향상됨에 따라 건화물 물동량은 증가하지만, 실제 선박 dwt 수요는 감소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와 더불어 세계 무역 저성장 기조가 유지되면서 시황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려워졌고,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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