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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생을 위한 전공정보/조선,해운

선박해체시장

by 다다정 2023.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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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선박 해체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박의 건조에는 많은 양의 원자재가 사용되기 때문에 폐선 또한 중요한 문제입니다. 더욱이 환경규제 강화로 인해 노후 선박 교체가 증가하고 있는 요즘, 선박 해체시장에 대해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1. 선박 해체의 개념

 

선박 해체란, 노후 또는 사고 등의 이유로 더 이상 기능을 할 수 없게 된 선박을 해체하는 것입니다. 운항을 마친 선박에서 재활용 또는 판매할 수 있는 고철을 분류하고 부품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박의 사용기한은 25~30년으로 여겨지는데요, 이 정도 운항하고 난 뒤의 선박은 해체 후 약 95%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2. 선박 해체의 특징

 

선박 해체의 특징은 1) 선가의 변동이 크고, 2) 선박 수급에 영향을 미치며, 3)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고, 4)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자면, 1) 선가의 변동과 관련해서, 신조선가나 중고선가 등에도 영향을 받고, 조선업과 비슷하게 환율이나 강재가, 계절적 요인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큰 편입니다. 

 

2) 선박 수급 조절과 관련해서는, 폐선의 경우 선복의 수를 줄여 공급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선복의 수평적 이동으로 전체 공급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중고선 매매와 차이가 있습니다. 공급을 줄이기 때문에 해운 시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3) 노동집약적인 시장입니다. 신조와 비슷하게 노동자들이 직접 선체를 절단하고 해체해야 하므로 노동집약적입니다. 따라서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에서 발달한 시장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선체 절단과 해체 과정에서 노동자들이 낙상이나 폭발 등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4) 선박 해체 시에는 선박에 잔류한 유류가 바다로 누출되거나, 폐기물 등이 발생하면서 환경오염의 문제도 꾸준히 지적되고 있습니다.

3. 선박 해체의 종류


선박 해체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dry dock는 선체를 도크에 입안시킨 후 해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작업이 기름유출 위험이 가장 적고 안전사고의 위험도 낮아 주로 선진국에서 이 방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2) slipway는 선박을 해안에 정박한 후 “슬립웨이”를 활용하여 선박을 끌어당깁니다. 이를 통해 지상에서 해체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기름유출을 조금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beaching 마지막으로 이 방식은 수심이 얕은 해안에서 조수 차를 이용해 선박을 좌초시킨 후 해체합니다. 이 방식은 세 가지 중 가장 위험한 방법입니다. 기름 유출과 위험물질 유출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작업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노동자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 최근에는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4. 선박 해체 절차

 

선박 해체 절차는 5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선박에 대한 해체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선사들은 노후선을 유지하는 비용과 운일 수임을 계산하여 선박을 유지할 경우의 이윤을 산출하고, 이를 해체 매각 비용과 매각 후 수익을 합한 것과 비교합니다. 전자가 크다면 선박을 유지하고, 후자가 크다면 선박 해체를 결정하게 됩니다.
선박 해체가 더 합리적이라는 결정이 된 후에는 선박 해체를 위한 사전검토가 이루어집니다. 선박의 운행 일정에 따라 해체를 위해 인도할 지역과 시기를 확인합니다. 또한 해체에 필요한 다양한 서류도 준비합니다. 다음으로 매수인을 찾고 협상에 돌입합니다. 해체선 거래도 일반적인 선박 중개인을 거쳐 이루어집니다. 이때 가격이나 인도지역, 시기, 책임 이관 등 제반 조건을 협상합니다. 협상이 완료된다면 계약을 체결합니다. 이때 신조선과 달리 선박의 고철 중량을 기준으로 계약을 진행합니다. 이 고철 중량은 LDT(light displacement ton)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선박이 매수자에게 인도되면 해체 작업이 시작됩니다.

 

5. 주요 해체 국가 : 방글라데시

 

선박 해체의 경우 노동집약적이기 때문에 주로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에서 많이 발전했습니다. 현재 세계 최대 선박 해체 국가는 방글라데시로 전 세계 선박 해체의 약 40%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선박 해체를 통해 자국 철강 수요량의 대부분을 조달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선박 해체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더 중요한 선박 해체 관련 규제와 선박 해체 현황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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